뉴스&시사

치아 교정할 때 피해야 하는 음식들

yoonpd 2022. 8. 21. 09:10
728x90

 

교정 치료를 받고 있다면 딱딱한 음식 때문에 교정 장치가 틀어지지는 않을지, 끈적한 음식이 달라붙어 변형을 일으키지 않을지 걱정하기 마련이다. 교정할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강윤구 교수에게 물어봤다.

탄산, 당분 많은 음식, 교정 충치 가능성 크게 높여

교정 장치는 크게 착탈이 가능한 가철식 장치와 그렇지 않은 고정식 장치로 나뉜다. 가철식 장치는 장치를 빼고 음식 먹는 가능하기에 음식에 따른 영향은 미미하다. 하지만 가철식 장치라도 치아 전체를 덮는 투명교정 장치는 혀나 같은 구강 주위 근육에 의한 치아 자정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치아에 묻은 음식 성분이 그대로 장치에 남아 있게 된다. 만약 성분이 산성이라면 산성에 취약한 치아 구조상 부식이 일어날 있으며, 당분이 많다면 치아 충치 유발이 쉽다. 따라서 투명교정 장치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탄산음료 같은 산성 성분을 피하는 좋다.

들러붙거나 단단한 음식은 장치 고정에 문제

고정식 장치는 장치가 있는 상태에서 식사하고 양치한다. 따라서 음식물에 의해 장치가 기계적으로 파손, 변형될 있어 가지 음식물 유형은 피하는 좋다. 대표적으로는 , , , 캐러멜, 젤리 들러붙을 있는 음식물이다. 이는 장치에 들러붙어서 변형시키거나 탈락시킬 위험이 있다. 너무 단단한 음식물도 조심해야 한다. 강윤구 교수는실제로 깍두기를 먹다가 장치가 떨어졌다고 하는 경우도 있고 견과류를 먹다가 교정 철사가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말했다.

입술과 잇몸 사이에 끼는 음식도 주의해야

잇몸 사이에 있는 음식물도 주의가 필요하다. 아몬드 같은 견과류, 크래커, 연한 고기 등이 포함된다. 이런 음식물은 안에서 잘게 쪼개지면서 장치와 잇몸 사이에 끼는데 빼내기도 어렵고, 방치하면 심한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나물류 같은 섬유질이 많고 길이가 음식물은 교정 철사에 걸려서 먹지도 뱉지도 못하는 상황이 수도 있으므로 잘게 잘라서 먹는 것이 좋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