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사

영하로 떨어진 날씨… 몸 따뜻하게 하는 음식 5

yoonpd 2022. 12. 6. 11:32
728x90

부추는 체온 상승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영하로 떨어진 기온 탓에 사람들이 옷을 한껏 여미기 시작했다. 패딩 코트부터 장갑, 목도리 각종 방한용품을 착용해도 기운이 느껴지는 추운 날씨에는 체온 상승을 돕는 식품을 먹는 좋다.

=무는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소화기능도 높인다. 다만, 생으로 먹는 것보다 열을 가해 먹을 보온 효과가 극대화된다. 무와 함께 , 부추, 마늘 등을 넣고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뭇국을 끓여 먹으면 안성맞춤이다.

계피=계피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몸을 따뜻하게 한다. 실제 유럽에서는 감기 기운이 있을 계피를 이용해뱅쇼 만들어 먹는다. 뱅쇼는 레드와인에다 계피와 과일을 넣고 끓인 음료다. 생강과 함께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것도 좋다. 맛이 쓰면 꿀을 조금 넣으면 된다.

미나리=미나리의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식물에서 나오는 휘발성의 기름) 성분은 몸속 기운을 몰아내고 보온작용을 몸을 따뜻하게 만든다.

부추=동의보감에 따르면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배가 아프거나 손발이 사람이 즙을 먹으면 좋다. 또한 부추에는 철분이 함유돼있어 혈액 생성과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양파·마늘=양파, 마늘과 같이 매운 맛이 나는 음식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다.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 때문이다.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활발히 몸을 따뜻하게 만든다

728x90